제주4·3평화공원은 제주도 4·3의 중요한 역사적인 사실을 기록해 놓은 곳으로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역사적인 의미를 되새겨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장소이다.
▶주소 : 제주시 명림로 430
▶주변관광지 : ①절물자연휴양림 ②노루생태체험관 ③봉개동 민오름 ④거친오름
4·3평화공원은 제주시 봉개동에 있는 역사적인 기념관으로 학생들과 단체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곳 중 하나이다.
4·3평화 기념관 입구. 4·3평화공원 안에는 기념관뿐만 아니라 희생자들은 위한 위령비와
평화교육센터 등 시설들이 많이 있다.
4·3평화 기념관 관람 입구. 관람은 차례대로 볼 수 있도록 입구와 출구가 다르게 있어 질서를 지키면서 볼 수 있다.
위 사진은 그 당시 제주도가 일본군에 의해서 섬전체가 요새화가 된 모습과 그 당시의 정치인들의 얼굴이다.
4·3사건의 계기가 된 3월1일의 발포사건과 그 당시 3.3평정도 공간에서 35명의 수감자들이 자리가
좁아 서서 수감생활을 했다고 한다.
4·3평화공원은 의미있는 기념관 관람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나 관광객들이 여유롭게 산책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4·3평화공원을 걷다보면 자연 그대로의 숲길과 다른 깨끗하게 정리된 나무들과 산책로를 볼 수 있다.
4·3평화공원 위령탑. 4·3희생자들의 이름이 적혀있는 곳으로 생각보다 많은 희생자들의 이름을 볼 수 있다.
4·3평화공원 위령탑. 주로 기념관에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위령탑 주변을 한가한 모습이다.
4·3 때 행방불명 된 사람들을 위한 위령비이다. 각 지역과 희생자들의 이름을 묘비마다 적어 놓았다.
4·3평화공원 산책로. 위령탑 뒤로 거친오름이 보인다. 4·3평화 공원 주변에는 크고작은 오름들이 많이 있다.
4·3평화공원은 제주도의 역사적인 날을 기념하는 곳으로 조금은 진지하게 평화와 인권을 생각하며 관광할 수 있는
곳으로 가족들과 학생들이 함께 꼭 한번 방문할만 곳이다.